꼭 먹어야 할 7월 제철음식 11 가지!

 

 생활/건강 

 

안녕하세요!  가치 있는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쏘쿨잇" 입니다.

 


꼭 먹어야 할 7월 제철음식 11 가지!

 

7월 제철음식

1. 토마토 (7~9월)

효능

혈관개선, 동맥경화 예방, 혈압강하
혈관내 노폐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으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전(혈액이 딱딱하게 고요서 굳은 상태)으로 인한, 고혈압의 개선을 통해, 뇌졸증, 심근경색까지도 개선되도록 합니다. 토마토 속 루틴 성분은 고혈압, 출혈성 질환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 항산화효과
토마토의 강력한 항산화 물질 리코펜(라이코펜)은 암의 주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가 산화, 노화되는 현상을 늦춰줍니다. 토마토는 전립선암, 폐암, 위암의 예방효과, 간암, 그외 다양한 암들의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특히 전립선암에 효과가 탁월하여 많은 남성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 효과
토마토는 100g 당 칼로리가 10-40칼로리에 불과해서 먹어도, 먹어도 살찔 염려 놓으셔도 됩니다. 밀가루 음식, 과자 한봉지, 쿠키 몇개 집어먹으면, 빵 몇개 먹으면 금세 500-1000칼로리를 먹게 되고, 과다한 당섭취로 비만의 지름길로 직행할텐데요. 토마토와 같은 채소가 얼마나 다이어트에 좋을지 이해되실 것입니다. 또한 몸에 필요한 영양소, 미네랄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나쁜 콜레스테롤 물질인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탁해지고 끈적끈적해진 혈액을 깨끗하게 도와줍니다.

피부개선 효과
토마토의 항산화 작용은 세포뿐만 아니라, 세포로 구성된 피부에도 큰 도움을 주어 기미와 주름, 미백에 작용합니다.
자외선과 활성산소로 상하고 노화되고 있는 피부의 시간을 되돌리는 길은 토마토의 꾸준한 섭취입니다.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 B는 모발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골다공증 개선, 칼슘흡수율 증가효과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 K 성분이 체내 칼슘이 배출되는 것을 방지해주어 뼈가 튼튼해집니다. 칼슘이 빠지는 근본이유 중에 하나는, 밀가루음식, 정량을 초과한 과다한 육식 섭취, 인스턴트 가공식을 자주 먹는 등 산성인 식품을 많이 먹으면 체내성분이 알칼리로 구성되어야 하기때문에 칼슘을 빼내 알칼리로 맞추려는 항산성에 의해 발생합니다. 

불면증 개선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시, 세로토닌 분비가 활발하지게 되어 불면증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 피로개선 효과
토마토의 유기산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 피로물질을 해소시키고, 배출시키는데 탁월합니다. 속이 더부룩한 증상도 좋게 해주고, 체내 축적된 지방도 연소되도록 하는 작용을해서, 몸이 가벼워지고 컨디션이 좋아집니다.

2. 복숭아 (7~8월)

효능

해독작용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요.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이 체내 니코틴 제거에 도움을 줘요.
대부분의 과일은 껍질에 많은 효과가 숨어 있는데요. 복숭아도 마찬가지예요. 해독작용을 하는 성분 뿐만 아니라 항산화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몸속의 독소를 제거해요.
생선을 먹고 식중독에 걸렸을 때 복숭아를 껍질째 먹으면 증세가 완화된다고 해요.

항암작용 
복숭아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이 발암물질인 '니트로스아민'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항암효과가 있어요.
'아미그달린' 이라는 암세포만 공격하는 성분이 있어요.
그외에도 베타카로틴 등의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항암작용, 발암성분 억제작용을 해요.

호흡기 건강

한방에서 복숭아는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과일이라고 해요. 그래서 옛부터 폐결핵에는 복숭아를 많이 먹였는데요. 근래에는 담배의 니코틴을 해독시키기 때문에 담배를 많이 피는 사람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졌어요.  '시안화수소산'이라는 성분이 호흡중추의 작용을 진정시켜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피부미용 
각종 비타민, 플라보노이드 등의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요.
비타민A가 피부의 수분을 제공하고 질감을 향상시켜주고 비타민C가 피부탄력 및 손상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줘요.

3. 갈치 (7~10월)

효능

 

소화촉진
갈치에 함유된 풍부한 무기질과 필수 아미노산의 도움으로 신진대사의 흐름을 촉진시키고, 위의 기능을 개선시키기 때문에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소화가 촉진됨으로써 식욕이 상승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군요.

심혈관질환 개선
갈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의 도움으로 혈관의 건강을 개선시키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이 혈액의 흐름을 개선함과 동시에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심장병,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심혈관질환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뇌발달
갈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DHA 성분의 도움으로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특히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DHA 성분은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군요.

뼈건강 증진
갈치에 풍부한 단백질, 칼슘, 인 등의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 뛰어난 효과를 지닌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눈건강
갈치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의 도움으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야맹증, 백내장 등의 눈관련 질환에도 뛰어난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원기보충
갈치에 함유된 풍부한 단백질의 도움으로 원기보충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4. 옥수수 (7~9월)

효능

 

피부미용에 좋음
옥수수 씨눈에는 양질의 불포화지방산과 토코페롤(비타민 E)및 프로게스테론 등을 많이 가지고 있어 항산화작용으로 피부가 건조 해지는 것을 예방하여 피부미용에 좋은 작용을 해주고 노화방지해 줍니다.

당뇨에 좋음
옥수수씨눈에 토코페롤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주고  혈당을 내려주는 성분이 당뇨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대장암 예방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해주며 장에 쌓여 있는 독소를 배출해주어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게 해줍니다.

고혈압 가 생성및 심장혈관질병에 좋음 옥수수에는 리놀산성분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을 유효하게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고 칼륨함량도 유제품들과 거의 비슷할 정도로 높아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방지
옥수수에는 생명원소의 하나인 셀레늄의 함량이 상당히 많고, 항암인지인 글루타티온도 가지고 있는데 이 글루타티온이 세륨과 화합하여 글루타티온 이라는 산화효소를 생성하여 노화속도를 늦추어 주고 청춘을 되찾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토코페롤 함유가 높아 세포분열을 촉진하니 노화방지에도 좋지만 면역력도 높여주어 체력증강에도 도움이 된다도 하네요

항암효능
앞서말한 글루타티온이라는 산화효소는 항암효능도 있어 암예방 작용도 합니다.

시력보호 및 노화방지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옥수수를 섭취하면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을 보호해주고 시력이 노화되는 것을 방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성분은 피부를 곱게 만드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기억력증진
옥수수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뇌세포를 자극하여 기억력을 향상시켜 주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잇몸질환 치료
옥수수는 잇몸질환이나 치주병이 있으신 분이 꾸준히 드셔주면, 잇몸을 보호하고, 충치를 개선해 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잇몸 치료제인 인사돌의 주성분이 옥수수씨눈으로 구성되었다고 하네요~~!!!

신장질환에 좋음
풍부한 토코페롤(비타민E)성분은 신장질환에도 좋고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을 해주는 효과가 있으니 옥수수수염을 잘말려서 보리차로 끓여 마시면 신장기능을 강화하고 다이어트, 효과와 당뇨에도 좋다고 하니 민간요법으로 권할만 합니다.

 

5. 감자 (6~9월)

효능

피로회복에 도움
감자에는 사과보다 3배 많은 비타민C가 많아서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피부노화를 방지해주며 미백작용을 합니다.그리고 판토텐산이라는 성분과 플라본 성분이 있는데 판토텐산은 주름을 방지해주며 플라본 성분은 화농균을 녹여 매끈한 피무를 만드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 1회 분량 약 130g을 섭취 하게  되면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46.8%를 섭취 할 수 있습니다. 감자의 비타민C는 녹말 입자로 둘러 싸여 있어 불로 익혀도 잘 파괴 되지 않고 흡수율이 훨씬 높아 집니다. 비타민C는 암을 예방하고 항암작용과 스트레스로 인한 권태외 피로를 없애 주는데 효과적 입니다.

탄수화물 풍부
감자는 칼로리가 낮으면서 우리 몸에 에너지가 되는 풍부한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탄수화물은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몸의 에너지가 되어 주는 기초적인 성분입니다.

다이어트
감자는 칼로리가 100g당 65Kcal 정도로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감자는 엄청난 포만감을 주고 소화가 빨리 되어 다이어트 할 때에 안성맞춤 식품입니다. 감자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시켜 체중감량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한 두끼를 감자로 대신한다면 다이어트에 큰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
​감자는 땅 속의 사과라고 불리울 정도로 풍부한 양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감자를 갈아서 팩으로 쓰는 것도 피부에 좋습니다.

변비 예방
​감자는 펙틴과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이루어 지도록 도와주며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  소화가 잘 되고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당뇨 예방
감자의 이뉼린 성분은 인슐린 작용을 하여 당뇨에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감자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궤양을 발생시키는 산성과 반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궤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위궤양 치료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성인병 예방
​감자의 풍부한 칼륨과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지방과 당 성분의 흡수를 막아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당을 낮춰줍니다. 또한 장내의 유익한 세균을 증식시켜 변비를 개선 시켜줍니다. 이러한 효능들은 성인병 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항암 효과
​감자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 나라의 붉은색 감자 홍영의 껍질에는 일반 감자 껍질에 비해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항암 활성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잇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의 하나인 안토시아닌은 전립선암 등에 항암활성 효과가 뛰어나며 항산화, 항염증. 항암 및 지방분해 작용을 도움을 줍니다.

​위궤양 완화
우리 몸 속 혈액은 알칼리성이지만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대부분 산성입니다. 이 때문에 몸이 산성화되어 온갖 질병을 앓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혈액이 산성화되면 암에 걸리기 쉽고 이러한 산성화를 막기 위해서는 알칼리성 음식을 섭취해 몸을 중화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감자는 알칼리성 음식으로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블루베리 (7~9월)

효능

칼로리는 낮고 영양소는 많음
블루베리는 섬유질과 비타민C, 비타민K,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블루베리 1컵(148g)에는 단지 84칼로리만 들어있으며 수분이 85%를 차지합니다. 다이어트 간식으로 먹어도 제격입니다.

항산화 효과가 높음
블루베리에는 산화방지제가 풍부해서 세포를 손상시키고 암과 같은 노화 및 질병에 관여하는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블루베리는 여러 과일과 채소 중에서 가장 높은 항산화 수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블루베리의 주요 항산화화합물은 플라보노이드(flavonoids)라고 불리는 폴리페놀 항산화제군에 속합니다. 블루베리는 몸안의 항산화 수치를 직접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피 속의 콜레스테롤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는 심장병 과정의 중요한 단계입니다. 블루베리의 항산화제는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과정을 감소합니다. 이는 심장에 유익한 역할을 하지요. 블루베리를 매일 50그램씩 섭취한 비만인 사람들은 8주동안 LDL 콜레스테롤 산화를 27% 낮추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상당히 감소시킨 것이지요.

혈압을 낮추는데 좋음
블루베리는 심장 질환의 주요 위험요소인 고혈암 환자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8주간의 연구에서 심장 질환의 위험이 높은 비만 환자들은 하루에 블루베리를 50g 먹은 후에 혈압이 4~6% 감소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됨
블루베리는 심장마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93,600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블루베리의 주요 항산화제인 안토니아신을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적게 섭취한 사람들보다 심장마비의 위험이 32%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관찰연구였기에 안토니아신이 직접적으로 위험을 감소시켰는지 정확한 증명은 되지 않지만 심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명확해 보입니다.

뇌의 기능을 유지하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됨
동물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의 항산화제는 지능에 필수적인 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된 세포에 도움이 되고 세포 신호의 개선을 이끕니다. 가벼운 인지장애를 가진 9명의 노인이 매일 블루베리 쥬스를 섭취한 결과 12주 후 뇌 기능이 개선된 것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6년동안 16,000명이 넘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블루베리와 딸기가 최대 2.5년까지 정신 노화의 지연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당뇨병 예방효과가 있음
블루베리는 다른 과일보다 적당한 양의 당이 들어있씁니다. 블루베리 1컵(150g)에는 15g 의 설탕이 들어있는데 이는 작은 사과나 큰 오렌지와 같습니다. 블루베리의 안토니아신은 인슐린 민감성과 포도당 신진대사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가진 32명의 비만인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매일 2개의 블루베리 스무디가 인슐린 민감도를 크게 개선시켰습니다.

요로감염 대처하는데 도움이 됨
요로감염은 여성들에게 흔한 문제입니다. 크랜베리 쥬스가 이런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크랜베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크랜베리 쥬스와 같은 활성 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물질은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가 방광의 벽에 결속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격렬한 운동 후 근육손상을 줄일 수 있음
격렬한 운동은 근육의 통증과 피로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보충제는 분자수준에서 일어나는 손상을 줄여주고 통증을 최소화합니다. 10명의 여성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블루베리는 격렬한 다리 운동 후에 근육 회복을 더 빠르게 해주었습니다.

7. 수박 (7~8월)

효능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
수분이 90% 이상, 100g 당 열량이 21kcal에 불과한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으로 비타민과 섬유질도 많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배변을 도와 변비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암 예방에 효과적
수박속이 붉은 것은 항산화물질인 리코펜'때문인데요 리코펜은 몸속 유해산소를 없애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리코펜은 비타민E보다 100배, 카로틴보다 2배 이상 항산화력이 있으며, 전립선암, 유방암, 자궁암, 폐암, 결장암 등에 좋다고 하네요!

신장과 구내염에 효과적
수박에는 시투룰린이라는 물질이 있어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신장이 약해 자주 붓는 사람은 수박탕을 만들어 먹이면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기침과 급성 방광염에 효과적
수박씨에는 단백질, 킬슘, 무기질이 많아 아이들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폐열을 없애고, 가래를 삭이고, 노폐물을 내보내며, 오래된 기침과 급성 방광염을 완화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부종을 낮추는 데 효과적
이뇨작용을 하므로 신장병뿐만 아니라 심장병, 임신, 고혈압 등의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로와 더위해소에 효과적
수박의 과당, 포도당은 몸에 잘 흡수되어 지친몸에 힘을 주는 기능이 뛰어나 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햇빛을 쬐거나 고온에서 장시간 일하다 보면 체온 유지를 위해 몸이 무리를 하게 돼 더위를 먹게 되는데요 그래서 더위에 지쳐 건강을 상하기 전에 더위를 바로 해소시켜 주어야 하는데 이럴 때 수박이 아주 좋은 음식이자 약이라고 합니다!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
수박씨에는 linolic acid가 많이 들어있어 동맥경화예방에 좋습니다! 건조시킨 뒤 볶아 먹으면 더욱 좋다고 하네요!

미용개선 작용에 효과적
비타민 B가 포함되어 있어서 수박을 먹고 나서 껍질로 얼굴을 닦으면 미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화방지에 효과적
바로 수박에 포함된 리코펜, 시투룰린 성분 때문인데요! 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세포의 노화를 막고, 시투룰린은 이뇨 작용을 해 노폐물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
수박은 칼륨 성분이 가장 풍부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미네랄의 일종인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8. 자두 (7~8월)

효능

다이어트
다이어터들에게 희소식! 자두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100g 당 34Kcal로 저칼로리 식품이고, 자두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지방의 체내 흡수를 막고, 지방의 체외 배출을 도와 체중감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뿐만아니라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크게 느끼게 해주고 장운동을 촉진해 배변활동도 도와 주니 먹으면서 살뺄 수 있는 희소식이 아닐수 없겠죠? 물론 적당량을 먹는것도 중요하겠습니다. 

변비 예방
출산을 경험한 분들이라면 누구나 푸룬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푸룬은 말린 서양자두를 말하는데, 푸룬에 있는 소르빈산 칼륨이 자연 방부제 역할을 해서 오래 두고 먹을 수도 있는데요 임산부들에게 천연 변비약으로 통할 정도로 변비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푸룬은 생자두를 건조한 것이지만 생자두의 3배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철분은 사과의 10배, 식이섬유는 바나나의 3배 라고 하니 푸룬이 약처럼 여겨지는 것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생자두에는 식이섬유와 펙틴이 풍부해 장의 원활한 활동을 도와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피로회복
자두에 풍부한 비타민C는 우리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스트레스 저항력을 높여 주기도 하며 피로회복을 도와주어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눈 건강
자두의 껍질에 많은 안토시아닌 성분은 비타민A와 함께 눈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영양소로 야맹증, 안구건조증, 시력회복등 안구질환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녹내장이나 백내장 예방을 위해 꾸준히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신경안정, 불면증, 우울증
자두에는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이 함유되어 있어서 불면증이나 우울증 등 신경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임산부, 여성건강
자두에는 철분 함량이 높아 생기기간의 여성이나 임산부의 빈혈을 예방할 수 있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상승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여성 갱년기 증상인 우울, 무기력, 두통, 가슴통증, 안면홍조 증상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자두에는 마그네슘 함량도 높은데 체내에서 마그네슘은 근육이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들에겐 조기진통과 조산을 예방할 수 있어서 자두가 임산부에겐 필수 과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피부미용, 노화방지
자두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 좋고, 비타민E도 있어 노화방지에도 탁월하며 안토시아닌, 제아잔틴 같은 항산화 물질이 세포 노화 방지를 도와 주어 세포건강 유지를 도와줍니다.

9. 복분자 (6~8월)

효능

피로회복
복분자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및 폴리페놀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시켜줌으로써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 비타민A 등의 비타민 성분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및 안토시아닌 등의 강력한 항산화제의 작용으로 노화의 주요 요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복분자에 들어있는 케라틴 성분 역시 항산화작용이 뛰어나기에 노화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이 기미, 잡티를 없애주고 피부색을 밝게 하는 미백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성분의 항산화작용 역시 피부 속 노폐물과 찌꺼기를 없애주는 효능이 뛰어나기에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건강
다량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의 작용으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개선에 도움을 주기에 눈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시력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망막에 존재하는 색소인 로돕신의 재생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기에 눈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양강장
복분자라는 이름의 유래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복분자는 원기를 회복시키고 활력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자양강장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복분자의 풍부한 성분의 작용으로 남성의 정력향상 및 전립선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갱년기증상완화
복분자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감소로 발생하는 갱년기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복분자에 함유된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이 난포를 자극함으로써 갱년기증상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뼈건강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 철분, 인 등의 다양한 미네랄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뼈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이런 무기질 성분은 골밀도를 향상시켜주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등의 뼈관련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참외 (6~8월)

효능

피부노화예방, 미백효과
참외는 칼로리가 낮으며 비타민C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귤과 비교할수 만큼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 항샹효과가 있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활성산소 억제해주는 항산화작용을 해주어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미백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부종예방
참외에 함유되어 인느 칼륨성분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나트륨이 원인이 될 수 있는 고혈압과 부종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참외 100g에서는 670mg의 칼륨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근육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로 장시간 근육운동을 하는 경우 발생되는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 예방
참외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향상과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항산화작용을 강력하게 해주어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여름철 참외 1개만 챙겨 먹어도 효능이 충분합니다.

변비개선, 예방
참외에는 수분, 식이섬유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 개선, 예방에 효과가 있는데요. 또한 식이섬유는 혈당의 상승을 예방하고 포만감이 있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간기능 개선 효과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간 기능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해독 기능이 있어서 간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로회복, 신진대사 촉진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성분이 당질 대사를 도와 에너지를 생성해주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며, 또한 비타민B2성분이 세포 신진대사를 촉진해주고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1. 도라지 (7~8월)

효능

호흡기 질환의 치료약
도라지는 특히 호흡기 질환의 치료약으로서 효능이 좋습니다.
감기는 물론 천식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나 노인분들 그리고 잦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지신 분께 유독 좋습니다.

혈관계 질환에 효능
도라지는 콜레스테롤을 저하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혈관계 질환에 좋은 식품입니다.
혈관계 질환으로 대표적인 고혈압의 경우에 혈전이 혈관 내에 형성되면서 혈전에 유해 콜레스테롤이 모이기 때문에 혈관을 막아 발생합니다.
도라지는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에 효능
도라지는 혈당수치를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도라지는 당뇨병 환자분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면역력 강화
도라지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비타민c, 철, 인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 진정 효능
도라지는 피부를 진정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성 피부질환에 좋습니다.
성장기 청소년기의 여드름에는 물론 성인 여드름에도 좋습니다.

목의 염증을 치료
도라지는 목구멍이 붓고 염증 생기는 증상을 치료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목을 자주 붓는 분께서 도라지를 달인 물을 드시면 목이 가라앉는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는 효능
도라지는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자주 숨이 차는 증세를 완화시켜주는데에 효능을 보입니다. 때문에 도라지는 폐의 숨 가쁜 증세가 지속되는 분에게 유독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마지막으로,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또한, 구독을 누르시면 앞으로 더 많은 정보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6월 제철 꼭 먹어야 할, 8가지음식의 효능!

꼭 먹어야 할 6월 제철 과일 4가지!!

6월 제철음식 감자와 궁합이 최고인 음식 4가지?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