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거래 시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보이스피싱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자부터 수익화를 원하는 블로거까지, 누구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대응요령과 신고 방법
보이스피싱 피해 대응요령과 신고 방법을 알아보세요. 금융 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에 대비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상세히 안내합니다.
1. 보이스피싱 피해 대응요령 개요
금융 거래 시 보이스피싱에 대비하여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개요를 알아봅니다.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금융 거래를 위한 요령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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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해구제신청 방법과 절차
보이스피싱으로 인해 송금 또는 이체한 경우, 송금 금융회사나 입금 금융회사에 피해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상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신속한 대응을 위해 필요한 서류와 절차도 안내합니다.
-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금액을 이체하거나 이체할 경우 송금금융회사(제 계좌로 금융회사) 또는 예금금융회사(돈을 송금한 상대방의 금융회사)에 피해사실을 통보하고 지급정지 등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긴급한 경우 전화나 구두로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금융회사가 신청한 피해구제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금융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 허위로 피해구제를 신청하면 형사처벌(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 벌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명의도용계좌 확인 방법과 대응방안
개인 정보가 도용되어 개설된 계좌를 확인하는 방법과 해당 상황에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알려드리겠습니다.
-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www.payinfo.or.kr )에 접속 후 '계좌통합조회' 메뉴에서 본인 명의로 개설된 계좌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설하지 않은 계좌가 있는 경우 즉시 금융회사에 피해 사실을 신고하고 지급정지를 요청합니다.
4. 개인정보 노출 등록 시스템 활용하기
출처가 불분명한 URL을 클릭하여 개인정보가 노출된 경우,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을 활용하여 자신의 개인정보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이를 통해 제한된 서비스 이용 및 추가적인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출처가 불분명한 URL을 클릭하는 등 개인정보가 노출된 경우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https://pd.fss.or.kr )에서 '개인정보노출자 '로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노출자로 등록된 사람은 일반적으로 신규 계좌 개설 및 신용카드 발급이 제한되며, 금융회사마다 제한 대상과 수준이 다릅니다.
5. 휴대폰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이용하기
명의도용으로 인해 개통된 이동전화나 인터넷전화 등 이동통신사 가입 현황을 확인하는 방법과 해당 상황에서 회선 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자신의 휴대폰 정보를 확인하고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 본인도 모르게 개통된 휴대전화, 인터넷전화 등 이동통신사의 가입현황은 '명의도용 방지서비스(www.msafer.or.kr )'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명의도용으로 인한 개통 확인 시 해당 통신사에 연락하여 회선 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6.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처
정부기관
- 경찰청국번없이 112 (피싱사기 피해신고)
- 금융감독원국번없이 1332 (피싱사기 관련 문의 및 상담)
은행
KDB산업은행 1588-1500 | NH농협은행 1661-3000,1522-3000 | 신한은행 1577-8000, 1599-8000, 1544-8000 |
SC제일은행 1588-1599 | 하나은행 1588-1111, 1599-1111 | 우리은행 1588-5000, 1599-5000 |
한국씨티은행 1588-7000 | IBK기업은행 1566-2566, 1588-2588 | KB국민은행 1588-9999, 1599-9999 , 1644-9999 |
제주은행 1588-0079 | Sh수협은행 1588-1515, 1644-1515 | BNK경남은행 1600-8585, 1588-8585 |
전북은행 1588-4477 | DGB대구은행 1566-5050, 1588-5050 | BNK부산은행 1544-6200, 1588-6200 |
케이뱅크은행 1522-1000 | 광주은행 1588-3388, 1600-4000 | 토스뱅크 1661-7654 |
카카오뱅크 1599-3333 |
7. 은행전화번호 진위확인
이렇게 보이스피싱 피해 대응요령과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안전한 금융 거래를 위해 필수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고, 보이스피싱으로부터 자신과 가족을 지켜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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